포스트모더니즘의 중요한 기법을 취하기도 한다. 또한 과거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이중약호성은 혼성모방 등 양식의 다양성을 낳고 여러 갈래로 해석됨으로써 풍부한 은유와 상징이 필요한 광고의 요구에 적절하게 맞아떨어진다고 하겠다. 그러나 광고에 있어서 패러디의 목적은 상품을 팔아야하는
이루는 요소로는 랩, 디제잉, 그라피티, 브레이크 댄스 이 네 가지가 거론 되면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에서 시작된 힙합은 전세계의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힙합스타일’이라고 하여, 보다 자유스럽고 즉흥적인 형태의 패션 ·음악 ·댄스 ·노래, 나아가 의식까지도 지배하는 문화 현상이 되었다.
중심 화두였던 기둥(column)과 기둥을 중심으로 한 주식(order)의 결별은 모더니즘 건축의 특징이었다. 새로운 건축재료의 개발과 발전 그리고 현대성에 상응하는 단순화된 건축 디자인에서 기둥이나 대들보(architrave)와 같은 형식은 기능상 불필요한 것이었음은 분명하다. 포스트모던 건축이 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메타 담론에 대한 불신으로 인하여 포스트 모던사회에서는 지식이 모더니즘 시대의 전문가 사이의 일치에서가 아닌 창안가들의 불일치 속에 근거하게 된다. 이러함을 바탕으로 집단적인 목표의 중요성이 상실 되었으며 단지 삶의 목표는 각자의 능력에 달려 있으며 각자는 이 자기가 대단
모더니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 역시 과연 언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
중심이 없어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는 원작을 가진 패러디가 가능할 수 없게 되므로 그 대신 혼성모방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혼성모방이란 쉽게 말하면 미술의 경우 다른 화가의 여러 작품에서 부분적인 모티브들을 인용하여 다시 조합해 마치 하나의 독립된 독창적인 작품과 같이
모더니즘
료타르가 문화적 미학적 영역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경제적 차원의 포스트모더니티를 연결시킨 것처럼, 제임슨(Fredric Jameson)도 문화적 포스트모더니즘을 사회경제적 포스트모더니티와 관련하여 설명하였다. 문화예술에 있어서 정신분열적인 혼성모방의 경향을, 광고와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
포스트 모던 사회의 신학적 주제가 후기 파토스적 해체 요소를 지니고 단편적이고 파편적인 인식론적 집착현상을 나타내며 기존 질서의 붕괴, 문화적 획일주의, 상대성, 탈현대적 존재론적 질문, 공적 의사소통을 곤란케 하는 언어의 혼란, 위기의식의 고조와 더불어 나타나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에 대
모방을 거부하고 예술의 한계를 추구하며, 소모를 즐기고 침묵 속에 존재하면서 반 리얼리즘적인 성격, 좋은 형식적인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재현을 추구하는 것.
•혼성모방: 풍자적, 조롱적, 우스운 모방으로 장르의식의 봉기와 혼합이며, 다원적이고 확산적이며, 유동적인 현 상황에 맞추어 뉴저